‘샤넬’이 아닌 ‘캐릭터 자신’
샤넬 브랜드 내에서 캐릭터 이름을
그대로 가져다 붙인 새로운 라인 출시
1. 캐릭터 품격 고급화
2. 다른 캐릭터 마케팅과의 차별화
3. 캐릭터, 패션, 기술의 콜라보레이션
4. 동경의 대상으로서의 캐릭터 창조
5. 3D 접근성을 노린 미래지향적 컨텐츠
《전자 종이를 이용한 모바일 만화 서비스 및 컨텐츠》
1. 기획 소개
1.1 PLOLOGUE
뉴미디어 매체가 하루가 다르게 성장해 가고 있는 오늘날에도 주위에서 고전적인 매체를 통해 여가를 즐기는 모습은 흔하게 볼 수 있다. 그 중 하나가 만화책 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만화 시장의 불황으로 많은 해결
캐릭터상품등의 부가수입을 거둘 수 있는 상품의 부재
서커스가 거의 유일한 동춘 서커스의 수입원이다. 캐릭터 개발등을 통한 수입원의 다양화를 꾀하고 있으나 현재 재정적인 문제로 잠정 중단된 상태이다.
*서커스를 통해 본 블루 오션 전략
1. 관련된 컨텐츠와의 결합을 통한 새로운 content창출
양성 및 재교육 지원 ㅇ문화산업 유통활성화와 마케팅, 해외진출 등 지원 ㅇ문화원형 자료의 저작권 사용료 등 제반 권리의 위탁관리
-문화산업 및 관련 사업에 대한 투자, 융자
-국가 지원 예산
------> 문화 컨텐츠 진흥에 41,997,000,000 지원
*문화관광부
- 카이스트 문화기술 대학원을 개교(2005년)
문화컨텐츠 사업?
창작에 의해 만들어진 문화, 예술 작품을 기반으로 하는
문화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유통하는 산업 분야
영상, 방송, 음반, 게임, 애니메이션, 캐릭터, 출판 만화, 모바일 부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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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사업에는 음반, 공연과 콘서트, 스타들의 개런티, 광고, 캐릭터 사업, 영화와 드라마, 게임,
소비자를 상대로 한 One Source Multi use
니메이션의 사업 영역
소비자(타깃)층과 상품 연계의 특성
소비자의 연령, 성별에 따른 캐릭터 상품 등의 부가 사업 기획과 제작 기획이 동시에 진행됨
- 핵심 소비자의 성향과 기호에 따른 미디어 선택 및 캐릭터 상품 구성에 있어서의 차별화 필요
국내 인기 캐릭터
뽀로로, 마시마로, 졸라맨, 둘리, 홀맨, 딸기, 우비소년,
뿌까, 코코몽, 깜부등
해외 인기 캐릭터
푸우, 키티, 토토로, 짱구, 피카츄, 미키마우스, 건담,
도라에몽, 드래곤볼, 코난, 아톰 등
탄생 배경
2001년 당시 유명했던 슬랩스틱 애니메이션!
예) 핑구 – 60개국에 수출할
4. 리폼 인터내셔널 Reform International
일반적으로 캐릭터 사업의 정석은 TV나 극장용 애니메이션을 통해 캐릭터의 인지도를 높인 후 관련 상품을 출시 하는 것이다. 결국 수많은 캐릭터들이 기획안 스토리없이 단지 예쁜 그림만 가지고 승부하려다가 단명하고 만다. 리폼 인터내셔날의 귀여운 악마 띠
캐릭터 산업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캐릭터 산업분야의 선두기업 '산리오'와의 비교분석을 통해 저희 조 나름대로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일본 캐릭터 상품시장에서 '산리오'의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 켄벨슨, 브라이언 브렘너. 헬로키티 감성마케팅 전략. p50
과 가장 최근의 매출액 김지영. 헬로키